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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박 톤수 정의
1.

DWT(Dead-Weight Tonnage, 재화 중량) :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으로 순수 화물의 중량 및 운항에 필요한 연료, 청수, 식량 등을 포함한 중량임.
2.GT(Gross Tonnage, 총톤수) : 선박의 페위된 모든 공간의 체적을 나타낸 용적 톤수.(1GT = 100ft^3 or 2.83㎥)
3.

N.T(Net Tonnage, 순톤수) : 총톤수에서 기관실, 선실, BAIIAST TANK 등 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공간의 용적을 차감한 톤수로서 주로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의 용적을 나타냄
4.

CGRT (Compensated Gross Tonnage, 환산톤수) : 선종 및 선형의 난이도에 따라 공사량을 동일 지표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총톤수에 환산계수를 곱해 산출된 톤수로서 평가 방법에 따라 달라짐
5.

DISPLACEMENT(배수톤수) : 수신하부의 선박의 체적에 해당하는 물의 무게(부력)와 같은 톤수로서 DWT에 선박 자체의 무게인 Light Weight를 합한 것과 같음
6.LWT (Light Weight, 경하 중량) : 선박의 자중으로서 선체 중량, 주 기관, 각종 장비 및 비품의 무게를 합한 것
선 종 SIZE DWT GT NT CGRT
TANKER AFRAMAX 105K 58,000 23,200 29,000
SUEZMAX 150K 65,000 26,000 31,000
VLCC 280K 155,000 62,000 53,000
BULKER HANDY 45K 25,000 10,000 14,800
PANAMAX 73K 35,000 14,000 18,800
CAPE 16K 85,000 34,000 32,600
CONTAINER 3200 TEU 43K 38,000 21,000 23,300
4400 TEU 67K 53,000 23,000 27,800
4950 TEU 68K 66,000 28,000 31,700
■ 조선관련 용어정리
ABS(American Bureau of Shipping) : 미국 선급협회
AIMS(American Institute of Merchant Shipping) : 미국 선주 협회
AFRA(아프라막스, Average Freignt Rate Assessment) : 1954년 4월부터 런던 탱커브로커 위원회가 작성하고 있는 탱커의 운임 지수
All Told(총재화 중량톤수) : 선박의 중량톤수는 화물 만재 시 선박의 배수톤수에서 경화 배수
AP for aged vessels : 선박의 노후와에 따른 선박의 운항 위험의 증가를 상쇄하기 위한 할증 보험료
ASA(American Shipbuilding Association) : OECD 조선협정에 반대하는 미국의 대형 6개 조선소는 SCA(Shipbuilders Council of America)탈퇴, '94년 11월 새로이 ASA를 결성하였다.
ASSONAVE : 이태리 조선공업협회
Assemble방식 : 고도로 합리화된 근대식 건조 방식이다.
AWES : 유럽 조선공업협회
Ballast : 어떤 중량을 선내에 적재하거나 또는 이동시킴으로써 위험이나 불균형을 방지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중량물을 Ballast라고 한다.
BFI지수(Baltic Freight Index) : 런던의 발틱 운임집회소에서 12개 주요 항로별로 운임을 가중평균한 지수로서 1985년부터 발표, 선물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BIMCO(발틱 국제해운동맹) : 1905년도에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해운동맹의 하나이다.
Block Building : 블록 건조
Breast in : 선박을 병 안에 붙이는 작업이다.
Builder's Certificate : 조선소 증명서
Bulk container : 분립체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설계된 dry bulk confainer와 식품, 유류, 화학 약품 등 액체 화물을 수송하는 tank container가 있음
Bulkhead : 선체 내부를 구획하고 있는 벽을 말하며 선박의 안전, 침수 방지 및 방화목적으로 설치
BV : Bureau Veritas(프랑스 선급협회)
CAD : Computer Aided Design
CAM :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Capesize B.C : 남아프리카공화국 동해안에 있는 석탄 수출항 Richards Bay에 입항 가능한 최대선형을 말한다.
Cavitation(공동현상) : 주로 프로펠러에 나타남
CESA(Committee of Europeanunion Shipbuilders' Association) : 유럽 조선업자 협의회의 약칭으로서 유럽연합조선소가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음
CGRT : 탱커와 LNG선을 동일한 작업량으로 간주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지표로서 도입된 것이다.
Chemical Tanker : 화학제품 운반선
CIRR(Commercial Interest Reference Rates) : 국채의 수익률에 1% 포인트를 가산한 금리이다.
Classification Society : 선박 건조 중 및 건조 후에 정기적으로 선박의 검사를 실시하는 기관이다.
Consortium : 방대한 자본 투자를 요하는 컨테이너 운항을 공동을 수행하기 위한 기업연합체를 의미한다.
COA(Contract of Affreightment) : 해상 운송 계약을 말한다.
Cow(curde oil washing) : 원유의 용해력을 이용, 적하 원유의 일부를 끌어올리는 과정에서 고정 세정기를 통해 가압 분사, 용해하는 세정 기술이다.
DNV : 노르웨이 선급협회
Draft Survey : 선적지에서 화물의 적하 높이를 결정하기 위해서 해사 검정인이 시행하는 검사
Dredger : 준설선
Economical Speed : 선박이 최소의 연료 소비와 최소의 경비로써 최대의 항속 거리를 항해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속력
Euroyards : AESA, HDW, Fincantieri, I'Atlantique, Bremer Vulkan 조선소 등 유럽의 대형 5개 조선소를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 E3 Tanker의 공동 개발, 한,일 조선소와의 대화 창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FAT(Factory Acceptance Test) : 공장 합격 판정 시험
Feeder Service : 다른 운송 수단을 보조적인 수송을 하게 하는 것
FEFC : 1879년에 결성되어 120여년 역사를 가진 극동/유럽 항로의 운임 동맹으로 폐쇄동맹이다.
FESCO : 극동 지역 4 선사 중 최대로서 블라디보스톡에 있다. 약 220척 200만 DWT의 선대를 보유한 외에 10개항, 4개 선박 수리공장을 관리하고 있음.
Fleet Insurance : 다수의 선박을 보유한 선주가 척당 보험을 드는 것이 아니라 보유 선박 전체 또는 여러 척을한 단위로 하여 보험을 드는 것을 말함
Freight Ton : 화물 운임 계산의 기초가 되는 화물의 중량톤을 말함
GMDSS : 전 세계 해상에 있어서의 조난, 안전 시스템이다.
Handysize B.C : 세계 어느 항구에도 입항 가능한 편리한 선형의 화물선으로 25,000~30,000 DWT가 중심이며 비교적 크지 않은 항구에 배선되기 때문에 본선에 하역 장치를 장비하고 있다.
HAT(Harbor Acceptance Test) : 정박 시운전 합격 판정 시험
HBL : Hydrostatically Balanced Loading
IACS : 선급 협회로서의 공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고 또 여타 국제단체와의 협의를 목표로 ABS 등 7개국 선급협회가 1968년 10월에 결성한 국제선급협회의 연합이다.
IMIF : Internation Maritime Industry Forum.
Intascale Rate London Broker 대표위원회라고도 할 수 있는 Intascale 협회가 1962년 3월에 Scal No.3에 상응되는 것으로 발표된 것이다.
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 : 국제 복합 운송을 의미하여 철도, 트럭, 선박 및 항공기 등 각종 운송 장비의 장점을 결합하여 수송의 합리화 및 효율화를 도모하는 시스템
INTERTANKO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Tanker Owners. 국제 독립 Tanker 선주 협회
ISO : Interational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협회
JSA : The Japanese Shipowners' Association
Keel : 용골, 선저의 중심을 통과하는 선박의 척추에 해당하는 종판으로 그 위에 Block이 조립됨.
선박의 전체의 중량을 지탱하기 때문에 저판 중 가장 중요한 Beam임.
KR : Korean Register of shipping
K/S : Kommandittselskap의 약어
Laying up : 계선, 해운시화의 악화 내지 불투명으로 선박을 가동시키는 것보다 계선하여 두는 편이 경비나 채산면에서 이익이라고 판단되어 시황이 회복될때까지 항만 내 안전 장소에 선박을 계류시키는 것을 말한다.
LIBO Rates : 런던 금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일류은행 간 자금 운용 시 적용되는 금리를 말한다.
Light Displacement : 경하 배수량, 경호 수 상태에 있어서의 배수량
Liner : 정기선, 일정한 항로 및 항구에 정기적으로 운항하며 운항 스케줄은 공개됨. 주로 고가품인 완성품을 취급하고 있음.
Lloyd's Register of shipping : 로이드 선급. 183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업무는 선박의 등급 판정과 선명록 발행
Load Line : 만재홀수선. 선박에 화물을 선적할 때 더 이상 실을 수 없는 최대 한도의 홀수를 만재 홀수라고 하고, 그 때의 홀수선을 만재 홀수선이라고 함.
MARAD : Maritime Administration of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etric Ton : 중량의 단위로 1,000kg을 1톤으로 한 것을 말한다.
MSC : Maritime Safety Committee
NK : Nippon Kaiji Kyokai 일본해사협회
OECD WP6 :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Working Party 6 예비 비품비 포함.
Oil Pollution ACT 90 : 1990.08.18 발효된 미국의 해양오염방지법을 말한다.
Operating Cost : 선박 운영비. Operating Cost에는 선원비, 보험료, 유지비, 비축물, 윤활유 및 예비 비품비가 포함된다.
Panamax B.C : 파나마운하를 운항 할 수 있도록 선폭 32.2m로 설계된 선박(통상 56,000~64,000 DWT)
P&I Club : Protection and Indemnity Club
Physical Distnbution : 물류. 완성품을 생산 라인의 종점에서 소비자까지 효과적으로 이동시키는 것과 관련한 폭 넓은 활동을 말함.
PPP : Polluter Pays Principle
Port State Control : 외국 선박의 감독에 관해 명확한 규정을 설정하므로써 자의적 운용을 방지하고 국제 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의 원활한 운항을 확보하는 것에 있음.
SAT(Seatrial Acceptance Test) : 해상 시운전 합격 판정 시험
SCA(Shipbuilders Council of America) : 1920년에 창립된 미국조선 공업협회
SLB Service : Siberial Land Bridge Service. 극동에서 시베리아 대륙을 경유, 유럽지역으로 수송하는 해륙복합수송 형태를 말한다.
Space Sharter : 2개 이상의 해운회사가 각각 1척 또는 소수의 컨테이너선을 소유, 운항하는 경우 상호 간의 스케줄을 조정하여 타사선에 대해서도 각기 일정한 스페이스를 확보,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계약을 말한다.
SUNAMAM : The National Maritime Superintendency
TEU : Twenty-feet Equivalent Units
Tramp : 부정기선
TSL : Techno-Super Liner. 속력 약 50노트 이상 적재중량 1,000톤 이상, 항속거리 500해리 이상을 나아가는 수송기구로서의 내항성 확보를 개발 목표로 삼은 신형의 초고속선이다.
ULCC : Ultra Large Crude Oil Camier. 300,000 DWT 급 이상의 대형 유조선을 의미.
UNEP : United Nations Environmental Program. 지구의 환경 보호 문제를 담당하기 위해 만들어진 UN 산하 기구
VLBC : Very Large Bulk Carrier
VLCC : Vessel Operation Common Carrier. Common carrier로서 자신이 직접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 운송인
Voyage Charter : 어느 항구에서 다른 항구로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체결된 선사와 하주 간의 운송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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